해외 바이어들 "특구기업 높은 기술력 관심"

특구진흥재단·KOTRA, 22일 특구기업 해외진출 수출상담회
수출위한 협약 MOU 등 다양한 성과 이어져

수출상담회에 참여한 기업이 러시아 바이어에게 회사와 제품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특구내 기업들의 해외진출 의지와 해외 바이어들의 기술 중심 특구벤처에 대한 뜨거운 관심속에 올해 처음으로 열린 '2014년 특구기업 해외진출 수출상담회'가 성황을 이뤘다.

이날 수출상담회는 현장에서 수출업무 협약을 위한 MOU를 체결하는 것을 비롯해 200만 달러의 수출계약 등 다수의 성과를 내며 특구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가능성을 한층 높였다는 평가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김차동)과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사장 오영호)는 22일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2014년 특구기업 해외진출 지원 수출상담회'를 가졌다.

상담회에는 일본, 중국, 베트남, 폴란드 등 주요 수출국의 37개 바이어팀과 대덕, 광주, 대구, 부산 등 4개 특구내 IT, 의료기기, 정밀기계 및 자동차 부품, 바이오 의약품, 조선해양플랜트 등 각 특구별로 특화된 102개 기업이 참여했다.

오전 9시부터 시작된 상담회는 한 기업이 여러 국가의 해외 바이어와 상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돼 해외 네트워크 형성이 어려운 중소벤처기업에게 해외 진출 물꼬를 열어주는 계기가 됐다.

특히 이날 현장에서는 대덕특구 기업인 지피엔이와 일본 거산재팬 간 150만 달러 규모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이노인스와 러시아 Engineer Computer Center Vector사 간 50만 달러 규모의 수출계약이 성사됐다

또 중국 바이어인 충칭사원건축공사와 퓨어시스, 용진센츄리무역공사와 엠에스하이텍 간 수출 MOU도 이뤄졌다.

이밖에도 IT, BT 등 첨단 업종을 중심으로 280여건의 수출 상담을 통해 3100만 달러 규모에 달하는 수출 상담 실적을 거둬 추가적인 수출 성과가 기대된다.

우태하 오믹시스 대표는 "일본, 베트남 바이어와 상담했다. 제품에 대해 반응이 좋았고 샘플을 구매해 가기로 했다"면서 "일본 바이어가 원예와 기프트 박람회에 같이 출품을 해보자고 제안을 해 기대가 된다. 이번 상담회를 통해 해외 진출을 구체화하게 됐다"고 밝혔다.

특수 디스플레이 전문기업 디앤티의 이상노 부장은 "일본, 중국, 러시아, 베트남, 몽골 국가의 10개 바이어팀과 상담이 이뤄졌다. 아직 구체적인 성과는 없지만 지속적인 교류를 갖기로 했다"면서 "러시아에서 온 의료용 제품을 다루는 바이어의 관심이 높았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바이어와 상담시간이 30분으로 많은 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좀 더 깊이있는 대화를 하기에는 부족한 시간이었다"고 덧붙였다.

어성일 충청권KOTRA지원단장은 "해외 바이어들이 IT 중심 기업들의 기술과 제품에 관심이 많다. 연초 행사인데도 많은 바이어들이 참여했다"면서 "이를 계기로 특구내 중소벤처기업들의 해외 진출 네트워크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코트라에서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출상담회 참여기업 명단(무순)

▲지엠테크놀로지 ▲나노기술 ▲래트론 ▲일신오토클레이브 ▲시스텍원 ▲브이앤씨테크 ▲엔에스브이 ▲에쓰디디 ▲한신정보기술 ▲쓰리에버 ▲이텍산업 ▲비케이 ▲지피엔이 ▲로드윈 ▲엔에스브이 ▲한창메딕 ▲컬러핑크알앤디 ▲비티진 ▲서울프로폴리스 ▲대덕랩코 ▲매인 ▲메디푸드 ▲명신메디칼 ▲모드리나화장품 ▲유바이오메드 ▲원메디코 ▲퓨어시스 ▲바이오뉴트리젠 ▲한방미인화장품 ▲텔트론 ▲지앤씨 ▲비엠화인텍 ▲비트코 ▲포엔스 ▲비전테크 ▲뉴런 ▲달스코리아 ▲케이엠그래픽스 ▲쓰리에버 ▲아스트로 ▲한빛이디에스 ▲동남 ▲네오로드 ▲알루포즈 ▲코셈 ▲비제이파워 ▲사이테크놀로지 ▲로드윈 ▲테크노라이즈 ▲동남 ▲창의산엄업 ▲영신메디칼 ▲오믹시스 ▲윈텍 ▲한국비엔씨 ▲아하산업 ▲에쓰디디 ▲도담시스템스 ▲오로라 ▲무진기연 ▲엠티엔시 ▲코리아테스팅 ▲바이오니아 ▲유바이오메드 ▲영신메디칼 ▲와이에이치라이프 ▲나노시스템 ▲아이티시 ▲유바이오메드 ▲지엘바이오테크 ▲디앤티 ▲뉴젠사우나 ▲아이코디 ▲대덕랩코 ▲페타리 ▲케이엘이에스 ▲명신메디칼 ▲에이엠티 ▲투캡 ▲대림코퍼레이션 ▲오아스 ▲에이엠티 ▲시스텍원 ▲엔에스브이 ▲쓰리에버 ▲엑스엠더블유 ▲건강한 세상 ▲스마트큐 ▲대림코퍼레이션 ▲까뮈 ▲넷코덱 ▲엘이디팩 ▲케이러닝 ▲메닉스 ▲코아트라 ▲한경아이넷 ▲베넷정보통신 ▲티에스온넷 ▲아카데미정보통신 ▲스마트큐 ▲님버스 ▲메가크리에이트 ▲알루포즈 ▲시스텍원 ▲MS하이테크 ▲와이에이치라이프 ▲성광산업 ▲도담시스템스 ▲비전테크 ▲아스트로 ▲지앤씨 ▲대림코퍼레이션 ▲에이엠티 ▲아이티시 ▲파이수처스 ▲넷코덱 ▲엠티엔시 ▲티에스온넷 ▲케이엠그래픽스 ▲케이러닝 ▲벨룩 ▲에이엠티 ▲메닉스 ▲오아스 ▲포엔스 ▲쓰리에버 ▲엘이디팩 ▲아스트로 ▲비엠화인텍 ▲엠티엔시 ▲한빛이디에스 ▲선진알미늄 ▲코아트리 ▲비케이 ▲네오플러스 ▲코아트리 ▲엑스엠더블유 ▲블루웨이브텔 ▲엔티뱅크 ▲비엠화인텍 ▲한국조폐공사 ▲아카데미정보통신 ▲메닉스 ▲우성오토리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된 상담회는 수출을 위한 협약 등 다양한 성과를 내며 성황리에 종료됐다.

 
길애경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